Search
📦

교환은 어떻게 처리하나요?

반품과 마찬가지로 교환주문 역시, 연동된 판매채널(쇼핑몰)과 연동되지 않은 판매채널로 처리방법이 구분됩니다. 또한 1개의 교환주문은 ‘회수를 위한 반품주문 1개’ + ‘교환상품 배송을 위한 일반주문 1개’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Case 1. 교환주문 연동 채널

1.
구매자가 교환을 요청하는 경우, 연동된 판매채널에 한해 자동으로 교환주문을 수집하며 ‘교환 조회’화면에서 ‘교환접수’ 상태의 주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교환주문에 대해 ‘교환지시’ 또는 ‘철회/거부’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교환지시를 내리게 되면 교환주문의 상태는 ‘교환접수’에서 ‘교환지시’로 바뀌게 되며, ‘회수 입고번호’가 생성되게 됩니다.
교환/회수 방법
교환방법
상세 내용
교환상품 선발송
회수여부 상관없이 교환상품을 배송 진행합니다.
회수 후 재배송
회수가 완료되어야만, 교환상품을 배송 진행됩니다. (회수 완료 전까지는 해당 교환 배송주문은 결제완료 상태로 머물게 됩니다)
회수방법
상세 내용
지정택배
물류센터와 계약된 택배사로 자동으로 집하 접수합니다. 만약 CJ 대한통운으로 배송되었다면 반품택배 역시 CJ대한통운을 통해 진행됩니다.
회수 불필요
파손, 신선식품 등 회수가 필요없는 경우입니다. 회수 불필요로 처리시, 연결된 반품주문은 자동으로 반품완료상태가 됩니다.
고객 직접발송
고객이 직접 택배사에 접수, 택배사/운송장번호를 입력하는 케이스입니다. - 만약 고객이 교환접수시 송장번호를 함께 입력한 경우, 해당 송장번호가 자동으로 입력되어 신경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 고객이 나중에 발송하거나 송장번호가 없는 경우는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회수철회/거부
교환사유 확인 후 적법한 교환이 아닌 경우, 철회처리할 수 있습니다.
수집된 주문의 반품 철회/거부시 판매채널에 자동으로 철회 상태가 반영되나, 일부 판매채널은 철회 API를 제공하지 않아 판매채널에서도 직접 철회하셔야 합니다. (쿠팡, 지마켓/옥션)
3.
이후 택배사가 회수송장을 발행하면 회수 송장번호가 아르고로 업데이트 되고, 아르고의 주문 상태는 ‘회수지시’에서 ‘회수중’으로 변경됩니다. 해당 회수 송장번호 역시 자동으로 판매채널에 업데이트 됩니다.
단 네이버의 경우, 반품 송장번호에 대한 업데이트 API를 제공하지 않아 직접 네이버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업데이트하셔야 합니다.
4.
회수된 상품이 셀러에게 도착하면, 상품 확인 후 직접 ‘반품완료’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교환방법이 ‘회수 후 재배송’인 경우, 연결된 교환재배송 주문의 상태는 ‘결제완료’에서 ‘상품 준비중’으로 변경되게 됩니다.

Case 2. 교환주문 연동불가 채널

1.
11번가, 카페24와 같이 교환주문을 아직 수집하지 않는 판매채널의 경우, 원주문의 상세페이지에서 ‘반품/교환’ 버튼을 선택하여 교환주문을 직접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2.
직접 교환주문을 등록시, ‘교환 상품 추가’를 통해 어떤 상품으로 몇개를 교환할지를 직접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3.
직접 등록한 교환주문은 판매채널로 상태 연동이 되지 않으므로, 판매자 사이트에서 직접 교환상태 및 송장번호를 등록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찾으시는 내용이 없다면? 채널톡 채팅상담을 통해 문의해주세요.